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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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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헌상 (전북대학교) 형영주 (전북대학교) 이창원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한국산업경제저널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08
수록면
15 - 3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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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사회적기업은 아직까지는 정의 및 법적 지원 틀 등에서 보편적이지도 않고 다양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지역적 기반을 지닌 사회적 벤처로서의 사회적기업들은 사회 혁신, 경제문제 그리고 복지 향상들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적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의 경제적측면에서의 지속가능성 확보와 사회적기업의 육성을 위한 장애 요인들을 해소시켜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사회적기업 육성 정책들이 입안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 스스로의 노력 또한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북지역에서의 사회적 기업 육성을 위한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전북지역의 사회적 기업 현황을 분석하고 전북지역의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방안들을 제시한 결과 정책적 과제로써는 지역차원의 체계적인 기초조사, 친사회적기업문화 환경조성, 사회적기업 지원 시스템 정비, 지자체의 신용보증과 지역연계형 사회적 기업 비중 확대를 들고 있으며, 경영적 과제로써는 시장주도형 사회적 기업 모델 전환, 지역대학과의 연계를 통한 사회적 기업가 육성, 사회적기업 경영컨설팅, 사회적기업 경영투명성 제고, 사회적기업 투자 펀드 설립, 사회적기업 고유의 사업분야 발굴 등을 들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적기업의 이해
Ⅲ. 사회적기업 육성 정책
Ⅳ. 전북 사회적기업지원정책 효과성 분석
Ⅴ. 전북지역형 사회적기업 육성 방향성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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