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미성 (숭실대)
저널정보
한국서양고전학회 서양고전학연구 서양고전학연구 제45권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79 - 309 (31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중용 개념을 통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윤리학의 주제로 삼고 있는 행복은 “탁월성(aret?)에 따른 영혼의 어떤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때 덕은 행복의 주요 구성요소로서,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합리적 선택과 결부된 품성 상태(hexis)로 우리와의 관계(pros hemas)에서 성립하는 중용(mesot?s)에 의존한다. 이 중용은 이성의 의해, 실천적 지혜를 가진 사람이 규정할 그런 방식으로 규정된 것이다. 중용은 두 악덕, 즉 지나침에 따른 악덕과 모자람에 따른 악덕 사이의 중용이다” (NE1106b36-1107a2). 아리스토텔레스는 윤리학에서 중용을 설명하기 위해 중용을 크게 산술적 비례에 따른 중간과 윤리적 중용으로 구분하며, 윤리적 중용을 다시 품성상태의 중용과 감정과 행위에 있어서의 중용으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윤리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심과 목적은 덕을 아는 것이 아니라 덕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인데, 이는 좋은 습관을 통해 습득된 품성상태의 중용을 가지고 우리와의 관계에 있어 실천적 지혜를 가지고 최선의 감정과 행위를 산출하는 것으로만 가능한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두 가지 유형의 중용: 산술적 비례에 따른 중용과 윤리적 중용
3. 품성상태의 중용과 감정과 행위에 있는 중용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100-002917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