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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17 - 13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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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식의 세계화전략이 국가이미지와 한국 태도,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문제에 주목하여 한식 경험이 있는 중국과 일본의 현지인 384명을 대상으로 한식의 세계화전략과 한국의 국가이미지, 한국 태도 및 한국 제품 구매의도간의 관계 모형을 설정하고 변인들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한식의 효과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나아가 한식의 세계화를 통한 한국의 국가이미지 고취와 한식의 관광체험 붐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식의 우수성 인식, 홍보 노출정도, 상품 고품질, 체험 참여 등 한식의 세계화전략은 한국의 국가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의 국가이미지는 한국 태도와 한국 상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인 한국 태도는 한국 상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한식의 세계화를 통한 한국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가질 때, 한국 상품 구매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의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본 연구에 적용되고 있는 투입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졌으며, 한식의 세계화요인, 한국의 국가이미지, 한국 태도 및 한국 상품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는 유의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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