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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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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주 (와석초등학교) 김석우 (부산대학교) 이승배 (부산대학교) 서문효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53 - 7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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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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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8년 이후 단위학교 기초학력 책임지도제의 세부 프로그램 및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의 운영성과가 반영된 단위학교 기초학력 책임지도제가 일반 단위학교에서 전반적으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교원의 배경변인(업무유무, 소속 학교 급지, 경력, 담당학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한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자체점검표와 부산광역시교육청에서 배포한 2012 학교중심학력증진 종합 계획을 연계하여 설문지를 작성, 조사하여 집단별 빈도, 평균, 유의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첫째, 기초학력 책임지도의 목적 및 계획에 대한 이해 및 계획구체성 정도에 대한 실태는 비교적 높은 반면 담임교사와 저 경력 교사의 의견 반영 정도가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둘째, 기초학력 책임지도 운영 실태 면에서 프로그램의 활용이 미비하고 실적위주의 이력관리가 이루어지는 바, 진단 및 선별 체제는 잘 구축되어 있으나 실제 학습부진 학생에 대한 사후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셋째, 기초학력 책임지도 운영을 위한 환경조성 면에서 교사들의 직무연수 및 학습부진 관련 동아리 참여, 장학 참여도, 학습부진 학생 지도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인식 등이 낮은 것이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이상과 같은 결론에 따라, 성공적인 기초학력 책임지도의 운영과 정착을 위해서는 교육 책무성에 대한 교육 공동체의 인식 하에 진단-지도-평가-이력관리 체제의 내실 있는 구축 및 실행이 이루어져야 할 것 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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