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01.8
수록면
987 - 1,00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장지향성의 선행요소와 경쟁전략이 시장지향성과 사업성과의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와 아울러 시장지향성과 사업성과와의 관계를 북미시장에 진출한 한국해외자회사를 연구표본으로 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시장지향성을 가능케 하는 설명변수로는 기업의 규모와 시장변동성을 들 수 있었다. 즉,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시장의 변동성이 클수록 시장지향성이 높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경쟁전략이 시장지양성과 사업성과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조정변수로서 역할을 검증한 결과 원가경쟁우위가 클수록 시장지향성이 양적인 성과인 성장성(매출액증가율)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며 반대로 차별화가 클수록 시장지향성이 질적인 성과인 수익성(순이익증가율)에 미치는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장지향성이 높을수록 사업성과도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