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동민 (전남대학교) 김경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835 - 8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LMX가 부하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이들 간의 관계에서 LLX와 BMX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모형 및 가설 검증을 위해서 본 연구는 지방 소재 17개 조직, 90명의 상사와 256명의 부하들을 대상으로 설문서를 배포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서 중 상사 83부, 부하 235부 총 318부가 가설검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LMX는 부하의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LLX는 LMX와 부하의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BMX 역시 LMX와 부하의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 밝혀졌다. 이는 기존 선행연구들이 주장하고 있는 바와 같이 부하의 직무만족에 있어 LMX가 중요한 영향요인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더불어, LMX와 부하의 직무만족 간의 관계는 LLX와 BMX가 높은 상황에서 보다 강화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LMX 이론을 중심으로 설명되었던 조직 내 구성원들의 교환관계에 관한 연구 영역을 LLX와 BMX 변수를 고려하여 이론적으로 확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 볼 때 부하의 높은 직무만족 수준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단순히 상사와 부하의 교환관계뿐만 아니라 상사와 차상위리더의 교환관계, 차상위리더와 부하의 직접적인 교환관계 역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제시해 주고 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3-001536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