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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승현 (성균관대학교) 한은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6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49 - 178 (30page)
DOI
10.16914/ar.2015.106.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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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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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SNS)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이용동기를 파악하고, 게임 속 광고 브랜드가 어떠한 광고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 게임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게임 속에 광고 브랜드를 노출시켜 그 효과를 살펴보는 유사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모바일 SNS 게임 이용자는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작용, 환상감, 시간보내기, 접근성, 탈출, 경쟁, 오락 등의 이용동기를 가지고 게임을 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이러한 이용동기가 올리버가 제시한 5가지의 브랜드 충성도 항목에 미치는 효과를 보았고 게임 속 광고에 대한 태도가 미치는 매개 효과 및 게임과 광고 브랜드간의 적합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 SNS 게임 이용동기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게임 속 광고에 대해 갖는 태도가 이 두 변인 가운데서 부분적인 매개효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광고 브랜드와 게임간의 적합도는 이용동기와 광고에 대한 태도 사이에서만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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