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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혜 (중앙대학교) 박소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5 no.1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67 - 1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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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남성 화장품 시장에서 매장의 많은 화장품의 종류와 어려운 화장품의 용어로 인해 남성이 화장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남성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서비스디자인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품요소와 서비스 요소가 연계될 수 있도록 제품-서비스 통합 시스템(Product Service System, PSS)프로세스를 활용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의 과정은 남성 화장품 시장의 현황 및 분석을 하고, 사용자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하였다. 이해관계자지도(Stakeholder map)를 통해 주요 페르소나(Persona)를 설정하여 사용자 저니맵(Journey Map)을 구성하고 문제점(Pain point)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E3 Value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조건이 가장 많이 발견된 기능적(Functional) 항목과 감성적(Emotional) 항목에 초점을 두고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또한, 프로토타입(Prototype)을 제작하여 임의의 실험자를 관찰하고, 결과물의 효율성을 실험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블루프린트(Service Blueprint)를 통해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의 행위 관계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 PSS 프로세스를 통해 기존의 서비스를 물리적인 제품요소로 접근하여 서비스의 제품화로 색채를 반영한 화장품 패키지와 1회용 정량 화장품을 제안했다.
결론 : 이러한 결과는 사용자가 인지하기 쉽고, 간단한 과정을 통해 구매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제품이 1회용 정량으로 이루어져 있어 사용자가 사용량을 조절할 필요없이 패키지의 이용순서 인포그래피를 보며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며, 휴대용 케이스가 함께 들어 있어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게 디자인 하였다. 패키지를 세 가지로 제시하여 사용자가 재 구매 시에도 자신의 원하는 구성에 따라 선택 가능하도록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게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PSS의 방법
3. 남성 화장품 시장 현황 및 분석
4. PSS 프로세스를 활용한 남성 화장품 서비스디자인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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