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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8집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51 - 17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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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7월 인성교육진흥법이 발효됐다. 그러나 인성이 이러한 법과 제도에 따른 계획과 평가로 함양될 수 있을지 회의적 시각이 많다. 인성이란 한 개인이 가정과 사회 공동체 속에서 타자들과 더불어 살면서 지속적으로 함양해야 하는 인간의 품성이다. 그러나 인성에 대한 의존할 수 있는 명확한 개념 없이 그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적 방법이나 실천을 말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주춧돌을 기독교적 가치에 그 근거를 두어 우리 인간이 삼위일체 이신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존재로 마땅히 그리고 명확히 나타내야 하는 인간성은 무엇인지를 밝힌다. 이를 위해 먼저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품(personality)을 이해한 후 하나님의 성품으로 창조된 인간은 어떠한 인성(personality)을 회복해야 하는지 논거 한다. 이후 임마누엘 레비나스의 타자철학에 근거하여 이러한 인성의 가치를 실천하는 구체적인 인성교육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법과 제도에 따라 진행되는 기존의 다소 형식적인 인성교육방법에 하나의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삼위일체 하나님의 Personality(신적 성품)
Ⅲ. 경륜적 삼위일체를 통해서 본 내재적 하나님의 성품
Ⅳ. 인성(Personality)형성을 위한 타자
V. 실제적 인성 교육방법: 타자 앞에 마주선 존재
Ⅵ.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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