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지윤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한국애니메이션학회 국제 컨퍼런스 연합 학술대회 논문집[3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77 - 18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VR 콘텐츠의 이공계적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측면의 기반 기술 연구는 국가적 주도로 수행되고 있으나 이러한 기반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제작되어야 할 VR 콘텐츠 제작 연구는 현재 미비하다. 기반 기술 선행 후, 콘텐츠 제작이 본격화되기 전 관련 콘텐츠 제작 연구가 선행되어야 세계 VR 콘텐츠 제작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게임, 하드웨어 연계 인터렉티브 시뮬레이션, 영상·영화 등 다양한 VR 콘텐츠 중, 본 연구는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 스토리가 전개되는 VR 영상·영화용 스토리보드 템플릿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영상·영화 콘텐츠 제작에 밑그림이 되는 것이 스토리보드인데 쇼트와 씬을 기본으로 하는 기존 템플릿으로는 360도 VR 콘텐츠 제작이 불가하다. 본 연구는 VR용 스토리보드의 구성요소는 무엇이며, 이를 기반으로 VR용 스토리보드 템플릿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며, 개발한 스토리보드 템플릿의 적합도는 어떠한지 조사를 통해 스토리보드 템플릿을 개발하였다. 템플릿 개발 후, VR 제작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적합도 조사에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조사되었다. 전문가들은 본 템플릿이 360도 전체의 각도에서 배우의 위치와 동선을 잘 나타내며 각 화각에 따른 화면의 규모를 잘 이해하게끔 되어 있어 배경이나 소품 등을 구성할 시 도움이 된다고 답하였다. 그러나 앵글을 다 나누어 이미지컷으로 제시하게 되어있어 전체적인 스토리의 진행과정, 다음 장면으로의 전개를 확인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응답하였다.

목차

요약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 문헌연구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88-000648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