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현수 (Daejeon University) 송인암 (Daeje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489 - 1,51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요즘 마케팅 채널로 주목받고 있는 SNS에서 정보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타인과의 관계와 콘텐츠 질에 대한 두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관계특성은 SNS에서 중요시 되는 변수 중 하나로 기존연구들을 통해 친밀도, 동질감, 인기도라는 구체적인 변수들을 도출하였고, 콘텐츠 요인은 SNS에서 아직까지 연구한 적이 없던 스토리텔링 분야의 논문들을 통해 흥미성, 명확성, 가치성의 변수들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변수들에 대한 관계특성(연구1)과 콘텐츠요인(연구2)이 각각 신뢰를 매개로 하여 정보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의 페이스북을 통해 자발적으로 설문에 응답한 149명의 응답을 표본으로 SPSS 22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1의 결과는 관계특성의 친밀도, 동질감, 인기도가 높을수록 관계신뢰가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관계신뢰가 좋을수록 관계확산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밀도, 동질감, 인기도는 관계신뢰를 부분매개로 관계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2의 결과는 콘텐츠요인 중 흥미성을 제외한 가치성과 명확성이 높을수록 콘텐츠신뢰가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콘텐츠신뢰가 좋을수록 콘텐츠확산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확성은 콘텐츠신뢰를 부분매개로 콘텐츠확산에 영향을 미치며, 가치성과 흥미성은 콘텐츠신뢰를 완전매개로 콘텐츠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115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