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중원 (고려대학교) 김오성 (고려대학교) 이윤혜 (고려대학교) 김수정 (고려대학교) 박철 (고려대학교) 정옥경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21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5 - 36 (32page)
DOI
10.16914/ar.2019.1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IT 서비스의 발전과 모바일의 대중화로 많은 기업들이 SNS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중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이미 형성된 관계망이나 네트워크상에서 정보를 생산, 공유, 재생산하고, 다른 SNS와 비교해 신속하고 생동감 있게 정보 전달을 한다는 점에서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글로벌 기업의 페이스북 게시글의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특성을 알아보고, 콘텐츠 특성이 게시글 인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한글 페이지와 영문 페이지 간의 비교 분석을 통해 글로벌 기업이 마케팅 성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제 7개 글로벌 기업의 한글과 영문 페이스북 콘텐츠 1400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콘텐츠 특성이 게시글의 인기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다중 회귀분석 결과, 글로벌 기업의 페이스북 게시글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특성은 프로모션, 생동감, 유용성, 쾌락성으로 나타났으며, 프로모션, 상호작용성, 브랜드 신호는 페이지 언어에 따라 조절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과 영어권 국가에 따른 소비자의 언어적 차이를 논의하고 글로벌 기업의 콘텐츠 성과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909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