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이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9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 - 42 (38page)
DOI
10.16914/ar.2016.10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로 일반 기업의 페이스북 팬페이지 메시지 전략 연구를 스포츠 분야로 확장하고자 한국 프로야구 구단의 팬페이지 메시지 전략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팬페이지 메시지의 콘텐츠 조합 유형과 메시지 게시 목적을 유형별로 구분하였으며, 이들의 ‘좋아요’, ‘공유하기’, ‘댓글 수’와 같은 수용자 반응의 차이를 규명하였다. 또한 메시지 게시 목적에 따라 향후 예상되는 팬페이지의 팬 규모를 예측함으로써 메시지 게시 목적에 따른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네트워크 확장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야구구단의 콘텐츠 구성 방식은 텍스트와 사진을 조합한 콘텐츠 구성 방식을 가장 많이 취하고 있는 반면, 수용자 반응은 텍스트와 동영상을 조합한 유형의 메시지가 ‘좋아요’와 ‘댓글 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링크, 동영상, 텍스트를 조합한 유형의 메시지는 ‘공유하기’의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팬페이지 메시지 게시 목적으로는 ‘경기 결과’와 ‘선수 개인 이야기’와 관련한 게시 유형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수용자 반응은 ‘경기 결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메시지 게시 목적에 따른 신규 팬 확보의 예측은 ‘관람 외 구단 이벤트’에서 가장 많은 규모의 신규 팬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야구 팬페이지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담았다.

목차

1.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0787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