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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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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묵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6년 제18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34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149 - 1,18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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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급 네트워크에서 대기업과 협력사(중소기업) 간의 ‘가치 공유(목표 공유, 성과 공유, 정보 공유) 행위’가 협력사의 ‘지속 가능 경영(사회관계 투자, 무공해 생산환경 조성, 고용건전성 제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공급 네트워크(동반성장 지수평가 대상 대기업) 109개(217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 포커스 집단(focus group) 면담조사 등의 실증 조사를 한 결과, 목표 공유는 고용건전성, 사회관계 투자 등에, 성과공유는 무공해 작업 환경 조성, 사회관계 투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대기업의 가치공유 행위가 협력사의 지속 가능 경영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 최고경영자의 지속가능 경영에 대한 관여, 소비자의 압력 등이 클수록 가치 공유와 지속 가능 경영 간의 관계가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협력사 최고경영자의 지속가능 경영에 대한 관여와 소비자의 지속가능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activism)이 협력사의 지속가능 경영을 촉진시키는 요소라는 것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 지속가능 경영은 기업의 혁신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 가능한 경영을 공급 네트워크와 연계시킬 뿐 아니라, 외생적인 요인과 내생적 요인의 영향을 아울러 분석하는 본 연구는 ‘지속 가능한 경영’ 관점이 하나의 이론으로서 발돋움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공유 가치 창출’ 논리를 공급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하여 실증함으로써 ‘공유 가치 창출’의 이론적 타당성을 검증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지속 가능한 경영 행위가 혁신과 같은 과정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경영’에 대한 연구적 지평을 넓히는 역할을 할 것이다.
실무적 측면에서, 본 연구는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경쟁을 하고 있는 기업들(대기업, 중소기업 망라)뿐만 아니라, 대·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 지속가능한 성장 등의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관료들에게 좋은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연구결과의 토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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