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91 - 21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정신건강, 행복감, 임파워먼트의 변인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그 영향력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임파워먼트 향상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보육현장에서 교사의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과 지원책을 마련하는 데에도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보육교사 320명이었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는 전공과 학력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임파워먼트는 정신건강의 불안, 우울, 불능, 부적응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복감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신건강의 우울은 임파워먼트의 의사결정과 전문성 신장에, 정신건강의 불능은 임파워먼트의 자아 효능감에, 정신건강의 부적응은 임파워먼트의 지위와 자아 효능감과 자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정신건강의 긴장감은 임파워먼트의 전문성 신장ㆍ지위ㆍ자아 효능감ㆍ자율성ㆍ영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행복감은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모든 하위영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