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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77 - 9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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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임파워먼트 변인의 수준과 두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강원도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자료처리는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행복감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편이었고, 하위요인별로 볼 때, 삶의 목적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긍정적 대인관계, 개인적 성장, 자아수용, 환경에 대한 통제, 자율성 순으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는 보통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고, 하위요인별로 볼 때, 자율성, 전문성 신장, 자아효능감, 지위, 영향력, 의사결정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임파워먼트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의미있게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볼 때 행복의 하위요인인 자아수용과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인 의사결정 간에 상관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자율성과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인 전문성 신장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의미있게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하위요인 중 지위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가장 설명력이 큰 변인으로 나타났고, 이외 자아효능감, 의사결정이 의미 있는 설명변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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