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소영 (한국복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3 - 2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애 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장애 유아 보육교사의 성별, 연령, 근무경력, 결혼여부, 장애 아동 보육 경험을 중심으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수준을 알아보았고,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간의 상관관계,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412명이 대상자로 참여하였다. 자료처리는 t 또는 F 검증, 피어슨 상관계수 산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장애 유아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는 성별, 연령, 근무경력, 결혼여부 및 장애 아동 보육 경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직무만족은 성별, 연령, 결혼여부 및 장애 아동 보육 경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장애 유아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간의 상관성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임파워먼트 중에서 의미성과 영향력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영향력이 직무만족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 유아를 위한 보육이 성공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강화하는 정부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고, 임파워먼트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 연수로 이어질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