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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환 (중앙대학교) 김재홍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벤처창업학회 벤처창업연구 벤처창업연구 제11권 제3호 (통권 제45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69 - 17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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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한식은 케이팝스타 스타들의 활약과 더불어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세계적인 음식 추구 성향도 “fast food”에서“slow food”로 바뀌면서 건강식으로 알려진 우리“한식”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한식은 세계인의 선호도 등에서 일본의 스시, 중국의 딤섬, 이태리의 피자나 파스타뿐만 아니라 태국, 베트남의 쌀국수, 심지어 인도네시아나 중동음식에도 뒤쳐져 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세계인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우리의 맛과 향 등을 외국인의 선호에 맞게 변화시키는 현지화전략의 실패를 원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지화전략을 통하여 미국 현지에서 성공한 현지 한식업체들의 사례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미국외식시장에서의 글로벌 창업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글로벌 성공창업전략으로 첫째, 한인이 아닌 현지인을 주 고객으로 하는 영업전략 둘째, 우리 전통방식이 아닌 현지인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전략 마지막으로 투철한‘창업가정신’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한식 세계화와 미국진출현황
Ⅲ. 미국외식시장 관련 선행연구
Ⅳ. 미국외식시장의 한식 성공 창업전략 사례
Ⅴ. 결론
REFERENCE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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