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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미진 (공주교육대학교) 최인화 (한신대학교) 김현미 (국제사이버대학교) 정민선 (한영신학대학교) 김진희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42집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17 - 240 (24page)
DOI
10.21582/TJH.2016.10.4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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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자의 직무요구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직무통제가 조절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상담실, 대학상담기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설개인상담소 등에서 종사하는 상담자 230명을 임의표집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세 변인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직무요구와 소진간의 관계에서 직무통제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직무요구는 직무통제와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고 소진과도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직무통제는 소진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요구와 소진간의 관계에서 직무통제가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를 통해 상담자의 직무에 관한 직무요구-통제 모형이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상담자의 소진 예방 및 해소를 위한 제안과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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