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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1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23 - 149 (27page)
DOI
10.24174/jicc.2016.12.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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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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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용자에게 대표적 오락 매체인 TV를 시청하는 행위는 본질적으로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예능 오락 프로그램 중 대표적인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수용자가 무엇을 재미로 인식하고 있는지, 수용자들의 재미 유형을 분석하였다. 수용자들의 주관적 인식을 분석하는 데 유용한 연구방법인 Q방법론으로 분석한 연구 결과,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시청에서 수용자의 재미 유형은 크게 ‘웃음과 감동 추구형’, ‘도전과 경쟁 추구형’, ‘선택과 참여 추구형’ 등 세 가지로 분석되었다. 핵심적 특성을 중심으로 요약하면, ‘웃음과 감동추구형’은 다양한 재미 요소 중에서 무엇보다 코믹한 내용에서 유발되는 ‘웃음’과 인간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감동’을 중시한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은 도전, 경쟁과 같은 모험적 요소를 즐기고 스릴과 흥분, 일탈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선택과 참여 추구형’은 내재적 동기를 중시하여 자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한 것에 대해 재미를 느끼고 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관여와 참여를 재미로 인식하는 유형이 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인과론적 관점의 TV시청행위 연구를 보완하고 그동안 경시되었던 재미를 중요한 TV시청요인으로 인식함으로써 TV수용자 연구의 이론적 지평을 넓히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TV 방송제작자들에게 TV의 오락성을 구성하는 재미 구현 전략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데 실용적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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