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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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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43 - 16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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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광역시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의 부모 178명을 대상으로 유아평화교육에 대한 인식 을 알아본 것이다. 본 연구 결과, 첫째, 대부분의 부모들은 유치원 시기에 유아평화교육이 필요하다고 하 였고, 그 이유로, 폭력과 전쟁 예방과 통일 대비교육라고 하였고, 기대효과는 통일 대비교육이라고 하였 다. 둘째, 유아평화교육의 내용은 타인존중, 관용, 평화적 의사소통이 가장 많았고, 문화수용과 환경보존 그리고 통일 대비 교육이라고 하였다. 대부분 부모들은 누리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 할 수 있는 유아평화교육의 내용을 통일에 대해 관심 갖기와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 평화적 방법 알기를 가장 중요시하였고, 과반수 이상의 부모들은 타인존중과 문화차이 이해, 학대, 성폭력, 실종 상황 시 대처 하기,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분단 상황에 대한 위험요소에 대처하기도 많았다. 셋째, 유아평화교육의 방법은 과반수 이상의 부모들은 평화관련 행사와 장소 견학이라고 하였으며 도서와 그림책, 동영상도 많 았고, 가정과의 연계방법은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평화교육에 대해 알리고, 평화관련 장소를 견학하는 것 이라고 하였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역사적 특수성에 맞는 통일 대비 교육과 현대 우리 교육의 관심사 인 비폭력적인 평화교육을 통한 타인을 존중하고, 누리교육과정 관련 유아평화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 성을 제언하고, 평화 관련 행사와 견학을 통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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