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수 (가톨릭대학교) 김경이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65 - 8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평화교육 연구동향 분석을 통해 평화교육 연구 방향 탐색과 평화교육 실천에 시사점을 얻기 위함이다. 지난 20년간 평화교육을 주제로 한 국내 연구 248편을 분석한 결과 평화교육 연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남북 관계의 변화’, ‘정부의 정책 방향’, ‘학교폭력 사건’ 등의 상황적 요인이 연구와 관련이 있었다. 평화교육 연구는 개념 및 이론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고, 교과서 및 교육과정, 실천현장 및 사례의 순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학교영역에서의 평화교육에 대한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학술지 영역은 다양했다. 연구방법론에서는 문헌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는 소수였다. 평화교육 현장 연구를 위한 시사점으로는 첫째, 평화교육이 종합적으로 접근될 필요가 있으므로 평생교육의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평화교육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고, 교육과정을 교육 전문가와 실천가가 함께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평화교육 현장 연구가 필요하며, 양적연구과 질적연구 등 다양한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평화교육을 다각도로 심도 있게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