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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미 (국민대학교) 신창범 (상해사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527 - 536 (10page)
DOI
10.18208/ksdc.2017.23.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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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사회에 당면하면서 사람들은 건강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에 따라 헬스케어 산업이 부각되고 있다. 스마트 기기의 발전과 결합하여 헬스케어 웰니스 산업이 대중화되고 있고, 현재 건강과 노후에 관심이 많고 높은 경제력을 가진 50~60대 액티브 시니어들은 다양한 웰니스 서비스와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웰니스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문헌조사를 통해 웰니스와 액티브 시니어에 대한 이해를 돕고, PCS모형을 기준으로 현존 하는 웰니스 서비스가 분석되었다.
그 결과 대부분의 서비스는 명확한 타겟층을 가지지 않았으며, 서비스의 유형이 건강관리에 편중되어 있다는 것으로 보여졌다. 액티브 시니어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서비스 기회 요소가 발굴되었고, 이를 통해 셀프케어 부분, 리빙케어 부분, 웰니스 엔터테인먼트 부분의 시나리오가 제안되었다. 유용성, 사용성, 쾌락성을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 사용자들은 건강에 밀접하게 관련된 셀프케어 부분의 시나리오에 대해 유용성이 높다는 평가를 하였고, 리빙케어 부분에 대해서는 낮은 평가를 하였다. 하지만 사용성에 대해서는 모든 시나리오에 높은 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는 웰니스 산업의 새로운 기회 영역을 발굴하였고, 현재 미진했던 연구 분야를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 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하지만 스마트 밴드에 국한하여 시나리오를 개발했다는 한계점이 있었고, 프로토타입 제작과 사용자 검증 및 평가를 통해 서비스 시나리오의 구체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유헬스케어 서비스와 액티브 시니어
Ⅲ. 서비스 컨셉 시나리오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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