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27 - 149 (23page)
DOI
10.26857/JLLS.2010.11.6.2.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기반의 이러닝 학습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이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가 가능해 지면서 다양한 학습활동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학습관리시스템(LMS)의 효과적 활용에 원격대학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교수와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보다 효과적인 활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국내 원격대학과 기업의 7개 학습관리시스템의 기능을 비교분석하였고 교수자 7명, 학습자 137명의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LMS 구성 메뉴는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고, 많은 기능보다는 필요한 기능 중심으로 상호작용 기능이 강화되기를 선호하였다. 교수학습활동 강화측면에서 개선을 요구한 기능은 쪽지함 관리, 학습진도관리, 학습참여관리, 설문관리, 온라인 평가관리, 퀴즈관리, 과제/출제/채점, 과제제출, 게시판관리, Q&A 관리, 자료실 관리, 토론방관리 등이었고 이 중 쪽지보내기, 진도관리, 토론기능, 과제관리 기능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3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