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종명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71輯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07 - 432 (26page)
DOI
10.15565/jll.2017.09.71.4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베트남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전략의 사용 양상과 그 특징을 살펴본 연구이다. 국내 대학 한국어교육기관에서 공부하는 베트남 학생들을 대상으로 SILL을 사용하여 전반적인 학습전략 사용 양상을 조사하고 학습자 특성들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베트남 학습자들은 전반적으로 상위인지전략과 사회적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들에서도 확인된 일반적인 경향으로서 베트남 학습자들도 보편적 전략 사용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습자 변인들에 따른 전략 사용 양상으로는 먼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전략 사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령에 따른 사용 양상은 낮은 연령대 학습자들이 전체적으로 전략 사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사용 양상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는데 베트남인 학습자에게는 한국어 숙달도 변인이 학습전략 사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력에 따른 분석 결과에서는 대학재학 집단과 대학졸업 집단이 전략 사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어 학습 경험에 따른 전략 사용은 경험 유무와 크게 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347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