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혜경 (울산대학교) 정진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7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03 - 219 (17page)
DOI
10.15299/jk.2019.08.72.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베트남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저하요인을 성별, 한국어 학습 기간,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차이를 분석했다. 총 92명이 설문에 참여하였고 이 중 유의미한 83명의 결과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문항은 Dörnyei(1994, 1998)에서 제시한 9가지 학습동기저하요인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이 중 ‘제2언어학습에 대한 다른 외국어 학습의 방해’ 요인을 제외한 (1) 교수자의 부정적 영향, (2) 부적절한 학습 환경, (3) 학습자의 자신감 결여, (4) 목표언어에 대한 부정적 태도, (5) 외국어 학습의 강제성, (6) 한국어 사용집단에 대한 부정적 태도, (7) 한국어 학습 집단에 대한 부정적 태도, (8) 학습 교재의 부적합성을 기본으로 문항을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어 학습 기간과 한국어 숙달도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학습 기간에 따른 차이에서는 기간과 상관없이 학습자의 ‘자신감 결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차이에서는 고급학습자들에게서 ‘한국어 학습교재의 부적합성’으로 인한 학습동기저하가 높게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 방법
4. 학습동기저하요인 분석 및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911-001306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