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슬비 (국립국어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89 - 52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외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학습 과정을 살피기 위해서 영국의 비정규 한국어 학습자 4인에 대하여 심층 면담, 참여 관찰을 통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학습자들의 동기 및 학습 여건, 자기 조절, 학습 자료 활용과 수업에 대한 요구의 네 가지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학습자들은 취미 목적일지라도 각기 다른 학습을 견인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에 더해 학습자 개인의 시간, 정신적 여유 여부에 따라 학습실행이 결정되었다. 학습자들은 외국어를 배우는 데 따른 스트레스 상황을 겪고 또 이를 스스로 극복하고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학습을 지지해주는 공동체의 역할이 나타났다. 또 국외에서 활용 가능한 자료를 학습자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었는데 중급 이상이나 문어에 대해서는 쉽게 접근 가능한 영어로 된 자료가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학습자들은 모두 교사의 도움이 절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시도하였는데, 온라인 사전 녹화된 강좌의 경우 개인화된 설명이나 상호작용을 통한 연습의 부족으로 학습에 한계를 보였다. 개인 수업의 경우 교사에 따라 그 효율이 천차만별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강좌에서 상호작용 기회 보완, 교사의 학습자 진단 및 수업 기획 능력 강화, 온라인으로 접근 가능한 한국어 자료의 확대를 지원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논의의 전제
Ⅲ. 연구 방법 및 대상
Ⅳ. 자기주도학습의 과정
Ⅴ. 자기주도학습의 양상 분석
Ⅵ. 제언과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4-000377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