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주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52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93 - 31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어 학습자가 목표언어를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잘 하는지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 언어학습유형과 학습전략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많은 연구에서 교수방법이 학습유형에 적절하게 일치하는 경우에 학습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가 사용하는 특정 방법 또는 기술인 학습전략이 효과적인 외국어 학습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연구에서 밝혀졌다. 그러나 학습유형과 학습전략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국어 학습자들이 언어를 학습할 때 어떤 학습유형을 선호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습자들이 어떤 언어학습전략을 어느 정도 사용하는지 조사한 후 학습유형과 학습전략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외국어 학습자 117명을 대상으로 학습유형분석지(SAS)와 언어학습전략목록(SILL)을 바탕으로 수정 고안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유형은 성별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언어학습전략은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문화적 배경에 따라 기억전략을 제외한 모든 전략 사용에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학습유형이 언어학습전략을 선호하거나 사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가 다양한 학습자 유형을 파악하여 학습유형에 맞는 교수방법을 고안하고, 적절한 언어학습전략을 제시하고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논의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1-002403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