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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지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8호(통권 제10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81 - 298 (18page)
DOI
10.24992/KJHT.2017.12.26.08.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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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식시장의 MCN(다중채널네트워크) 콘텐츠 속성이 이용동기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MCN(Multi-Channel Network)콘텐츠 속성’ 중 ‘창의성’, ‘욕구반영도 ’, ‘유용성’요인이 ‘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욕구반영도’, ‘사회적공헌’요인이 ‘정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욕구반영도’, ‘유용성’요인은 ‘유희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욕구반영도’, ‘시의성’, ‘유용성’요인은 ‘적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MCN 콘텐츠 ‘이용동기’ 중 ‘진정성’, ‘정보성’, ‘유희성’, ‘상호작용성’요인이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적합성’은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 음식관련 콘텐츠 또는 외식상품의 콘텐츠를 빠르게 진화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다채로운 조리법과 최신 식문화 트랜드 등을 중심으로 기획・제작하고, 온라인의 경계를 너머 오프라인에서의 외식상품 관련 행사를 기획하여 시청자와 제작자들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기획은 함께 참여한 외식기업의 상품 홍보와 구매로 이어지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다. 이렇듯 다양한 콘텐츠와 온라인-오프라인의 경계를 넘어 소비자의 직접구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MCN은 외식시장의 새로운 유통시스템으로서 제작자와 시청자, 외식산업을 비롯한 유관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이를 통해 광고 및 부대수익을 증대해 고품질의 음식관련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해야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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