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6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41 - 27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소설 『내 인생의 스프링 캠프』의 공간적 서사 구조를 분석하고 주인공 ‘나’의 서사적 정체성 형성 과정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공간적 서사 구조와 서사적 정체성에 주목하는 이유는 청소년 교육에 있어 큰 화두 중 하나가 ‘자아 정체성’이기 때문이며, 특히 이 소설에서는 공간적 서사 구조 안에서 청소년인물의 서사적 정체성이 확장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 첫째, 『내 인생의 스프링 캠프』의 공간적 서사 구조는 개인적 공간인 ‘집’, 타자와 교류하는 공간인 ‘길’, 비밀을 공유하며 성장해가는 공간인 ‘섬’, 그리고 냉혹한 현실과 조우하게 하는 사회적 공간인 ‘바다’로 확장된다. 둘째, 『내 인생의 스프링 캠프』의 서사적 정체성 형성 과정은 성찰을 통한 자기 자신과의 만남, 대화를 통한 타자와의 만남, 여정을 통한 공동체와의 만남, 그리고 민주화 운동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통한 사회와의 만남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공간적 서사 구조 속에서 [개인〉타자〉공동체〉사회]로 개인의 삶이 확장되는 과정을 통해 『내 인생의 스프링 캠프』의 주인공이자 청소년인 ‘나’는 자기 동일적 자아에서 공유적 자아로 서사적 정체성이 확장되어 간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내 인생의 스프링 캠프』의 공간적 서사 구조
3. 『내 인생의 스프링 캠프』의 서사적 정체성 형성 과정
4.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