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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호 (서경대학교) 김윤제 (서경대학교) 김태영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13 - 120 (8page)
DOI
10.7583/JKGS.2017.17.6.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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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가상의 3D 객체와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사용자 친화적인 손 제스처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단순하고 적은 종류의 손 제스처만 지원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가상환경에서 3D 객체와 보다 직관적인 방식의 손 제스처 인터페이스 방법을 제안한다. 손 제스처 인식을 위하여 먼저 전처리 과정을 거친 다양한 손 데이터를 이진 결정트리로 1차 분류를 한다. 분류된 데이터는 리샘플링을 한 다음 체인코드를 생성하고 이에 대한 히스토그램으로 특징 데이터를 구성한다. 이를 기반으로 학습된 MCSVM을 통해 2차 분류를 수행하여 제스처를 인식한다. 본 방법의 검증을 위하여 3D 블록을 손 제스처를 통하여 조작하는 ‘Virtual Block’이라는 게임을 구현하여 실험한 결과 16개의 제스처에 대해 99.2%의 인식률을 보였으며 기존의 인터페이스보다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손 제스처 유형 분류
3. 손 제스처 인식 과정
4. 장치 및 응용 프로그램 소개
5. 실험결과
6.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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