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93 - 32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과활동에 대해 만 3-5세 유아들이 보이는 선호도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여 타당화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전국 9개 지역의 23개 기관에 다니는 유아 1,195명과 교사 154명으로부터 얻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검사-재검사 신뢰도와 문항 간 내적 일치도를 통해 유아용 기관일과활동 선호도 척도의 신뢰도가 확보되었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이 검사의 구성개념 타당도를 살펴본 결과, 개인 정적 활동, 개인 동적 활동, 집단 정적 활동, 집단 동적 활동의 네 요 인이 확인되었고, 이 요인들이 서로 정적 방향, 적정 수준의 상관을 보여, 법칙타당도와 판별타당도 역시 확보되었다. 그리고 유아 동기 척도와 낮은 수준의 상관이 발견되어 공인타당도를 뒷받침하였다. 셋째, 이 검사는 적합한 문항양호도와 문항변별도를 보인다. 넷째, 교사들은 유아들이 어릴수록 개인 동적 활동을 더 자주 하며 중요도도 높다고 인식하였고, 유아들의 활동 선호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유아들의 실제 선호도를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들의 연령이 높을수록 개인 활동에 대한 선호도가 낮았고, 정적 활동에 대해서는 여아들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유치원보다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들의 활동 선호도가 더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