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사)한국사법학회 비교사법 비교사법 제25권 제2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617 - 656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베트남은 1986년 도이머이 정책을 채택하면서 정치에 있어서는 공산주의 독재 체제를, 경제에 있어서는 ‘사회주의 지향의 시장경제 체제’를 발전시켜 왔다. 이러한 정치와 경제 상호간의 기묘한 모순은 1992년 헌법적 추인을 얻게 된다. 1992년 헌법을 실제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제정된 것이 1995년 민법이다.
베트남 민법은 1995년에 처음 제정된 후 2005년, 2015년에 전면 개정을 겪었다. 2005년과 2015년의 전면 개정은 실제로는 제정에 가까울 정도의 전면 개정이어서 개정 이전의 민법과 차이가 크다.
이 논문에서는 베트남 민법이 1995년 제정된 이래 2005년, 2015년의 전면 개정을 거치면서 구조상 그리고 내용상 어떠한 변화를 거쳐 왔는지 살펴보았다. 베트남 민법의 변화 과정은 한마디로 시장경제질서 체제에의 적응 내지 동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오늘날 베트남 현행 민법은 우리의 물권 편에 해당하는 부분 그리고 섭외사법에 해당하는 편을 제외하고는 여타 자본주의 국가들의 민법과 큰 차이가 없다. 사회주의적인 색체는 점점 더 희미해지고 있다.
한편, 베트남의 법령들, 특히 사법(私法)의 영역에 속하는 각종 법령들에 대해서는 법령 상호 간의 모순과 불일치, 내용상의 불명확함 그리고 불투명하고 제각각인 운용 등으로 인해 오래 전부터 그 규범으로서의 효력에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 베트남 민법도 사법(私法)에 속하는 다른 법령들과의 사이에 내용의 불일치⋅모순⋅불명확, 통일성의 결여, 제멋대로의 적용 등으로 인해 종종 그 규범력이 문제되고 있으나 과거에 비해서는 훨씬 나아진 상태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구조의 변화
Ⅲ. 내용의 변화
Ⅳ. 규범력의 문제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