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용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OUGHTOPIA OUGHTOPIA Vol.33 No.1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71 - 227 (57page)
DOI
10.32355/OUGHTOPIA.2018.05.33.1.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문명 전환의 기류 한가운데에서 대학의 교양교육이 가야할 길을 탐색한다. 근래에 들어 산업화, 세계화, 정보화에 이은 ‘4차 산업혁명’이라 일컫는 첨단과학기술의 급진적 변화가 가져올 문명사적 전환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문명 전환의 국면에서 대학교육의 목표와 그 내용 및 방법 등, 교육 전반에 걸쳐서도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최근의 교양교육 관련 연구들은 대학이 기존의 교양교육 프레임을 가지고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열어갈 수 없는 지점에 이르렀다고 진단한다.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그 전개 방향을 검토하고 그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와 교양교육의 과제에 대해 다각적으로 논의하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거론되는 것이, 기술혁신이 가져올 가장 근본적 문제인 인간 존재와 인간성 자체에 대한 도전이다. 이에 지혜롭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고유한 영역을 어떻게 이해하고, 또 그것을 어떻게 지켜낼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전례 없는 기술의 힘이 가져다줄 변화와 혁신의 소용돌이 한복판에서 돌파구를 찾아 나가자면 인간적인 판단과 선택의 가능성에 기댈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기반으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반드시 추구해야 할 의미, 가치, 목적에 천착하는 교양교육이 필수적이다.

목차

요약
I. 들어가는 말
II. 문명사적 전환기의 대학과 교양교육의 과제
III. 우리가 사는 세계의 이해
IV.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6-002229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