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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97 - 334 (38page)
DOI
10.36494/JCAS.2018.12.35.4.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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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TV를 대상으로 수용자들의 매체와 광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해 본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용자의 상호작용성과 가치, 감성경험, 광고방해성 인식을 선행변인으로 선택하였고 결과요인으로 스마트 TV에 대한 태도와 광고회피를 알아보았다. 전문 조사회사를 고용하여 스마트 TV를 실질적으로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일반인 이용자들 29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미디어 태도에는 상호작용성과 미디어 가치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성의 역할을 알아 본 결과 상호작용성의 하부 구성요인인 양방향성, 동시성, 통제성 세 가지 요소가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매체 인식과 방해성과 함께 영향력을 검증하면 통제성만 유의미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미디어 가치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상호작용성 중에서 동시성은 광고회피를 감소시키고 있었고 통제성은 광고회피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 인식 변인에서는 매체태도가 광고회피를 감소시키고 있었고 방해성의 역할을 알아본 결과 광고회피를 증가시키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수용자들의 스마트TV 이용과 광고회피에 대한 학문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으며 실무적으로도 의의를 가지고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방법론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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