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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아 (고려대학교) 최세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59 - 182 (24page)
DOI
10.52558/ISM.2018.12.19.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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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감상 등 일방향적 청취에 이용되던 스피커가 인공지능과 음성인식 기술과 만나 쌍방향 대화가 가능한 스마트 스피커(혹은 인공지능 스피커)로 진화했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음악, 일정, 날씨, 상품 등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들을 검색, 이용할 수 있는 대화형 음성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기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지만 현재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그리 높지 않고 여러 불만 사항으로 인해 실제 이용률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연구는 인공지능 스피커 이용자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인공지능 스피커 이용 경험에 기인한 기능적 측면의 요소인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뿐 아니라 대화를 통해 형성된 정서적 요소인 의인화, 친밀성, 신뢰도가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인공지능 스피커 연구와 개발 방향에 대한 논의를 제시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가설
Ⅳ. 연구 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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