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영주 (EBS 기술기획부 정책연구위원) 이상호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3 - 9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혁신 융합 미디어로서 AI 스피커가 음성 기반의 대화형 플랫폼을 새롭게 구축해가는 것에 주목하였다. 다차원적 관점에서 AI 스피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 요인들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구의 기본 모형은 기술 수용 모형을 적용했고, 내생변인은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만족적 태도로 설정하였다. 또한 외생변인은 확장된 기술 수용 모형과 AI 스피커 속성, 그리고 이용방식에서 AI 음성 어시스턴트와 대화 형태를 고려하여 미디어 효능감과 사회적 실재감을 설정하였다. 분석은 AMOS를 이용한 구조 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한 결과, 사용자가 AI 스피커에 만족적 태도를 지닐 때 지속적 이용의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I 스피커의 지각된 유용성이 만족적 태도를 매개할 때 지속적 이용의도에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유용성은 미디어 효능감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었다. 즉 AI 스피커에 대한 미디어 효능감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한편, AI 스피커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어느 정도 간접적 영향을 주었지만, 다른 요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AI 스피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잠재적 사용자를 예측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