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경 (서울여자대학교) 이지현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507 - 51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소유’의 개념이 아닌 ‘경험해본다’ 또는 ‘이용’의 개념으로서의 소비 형태 변화와 공유 경제가 활발해짐에 따라 차를 개인이 소유하는 것 대신 한 대의 차를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차량 공유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과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이 발전되고 보편화될수록 자동차는 기존 대중 버스나 지하철과 같이 ‘공유’되는, 서비스로서의 이동성(Mobility as a Service, MaaS)이 중시된 수단으로 변화될 것이며 자동차 산업에서의 차량 공유, 자율주행 두 가지의 결합은 수년 내에 자동차 산업의 메인 트렌드로 진화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하여 자동차 공유 서비스 시장을 중심으로 서비스로서의 이동성이라는 관점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공유 서비스 개발 시 고려될 수 있는 사용자 니즈(Needs)및 경험적 요소를 정의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 대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차량 공유 서비스 컨텍스트 분석
4. 컨텍스트 요소 도출을 위한 사용자 조사
5. 분석 방법 및 결과
6. 자율주행자동차 공유 서비스 경험 프레임 워크개발
7.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