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애 (건국대학교) 이연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3호(통권 제61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913 - 936 (24page)
DOI
10.33645/cnc.2019.06.41.3.9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의 구조개혁 및 국가지원 사업에서 사회적 흐름의 변화와 대학교육의 사회적 적합성을 향상시키는 지표로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수요자 중심 역량기반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재학생 사전 수요조사, 콘텐츠 개발 및 프로그램 운영, 사후 만족도 조사, 개선안 도출 및 환류평가의 프로세스로 진행되었다. 실시 결과, 글로컬역량 관련 요구도가 가장 높았으며, 해당 강좌를 온라인콘텐츠로 개발하고 학습관리시스템에 탑재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였다. 수강학생 설문조사 결과, 연습중심의 콘텐츠는 시스템적 지원에 대한 요구가 많았으며, 내용중심의 콘텐츠는 강사와 내용전달방식에 따라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사전사후 핵심역량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해당역량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온라인 비교과프로그램 개발 연구 시 콘텐츠의 내용과 방식, 시간 등의 주요 변인연구에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프로세스
3. 운영성과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