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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성배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83 - 306 (24page)
DOI
10.35978/jktis.2019.06.22.3.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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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비기술적 혁신 활동이 고용증가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 분석하였다. 2016년 한국기업혁신조사의 제조업과 서비스업 자료를 이용하여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이 기업의 고용에 미치는 효과를 추정하였다. 추정결과에 따르면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의 세부 유형별로 고용효과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혁신의 경우 업무수행방식의 변화와 업무조직의 변화는 제조업과 서비스업 모두에서 고용증가에 유의한 효과를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부조직과의 협력은 제조업에서는 기업의 고용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혁신도 제품수요와 연관이 있는 새로운 홍보방식과 신규 판매전략은 제조업의 고용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서비스업에서는 마케팅혁신이 추가적인 고용효과를 발생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I. 서론
II. 선행연구 분석
III. 추정 모형
IV. 자료 설명
V. 추정 결과
VI.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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