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1 - 15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유아교육 분야에서 출간된 메타분석 논문의 특성 및 현황을 살펴보고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AMSTAR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메타분석 논문들의 방법론적 질을 평가하는 것이다. 유아 및 유아교육과 메타분석을 주요어로 국회도서관, KISS, RISS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학위논문 및 학술지 게재 논문을 검색한 결과, 최종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70개의 메타분석 논문이 선정되었다. 70개의 논문은 AMSTAR의 11 항목별로 질적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독립표본 t 검정, 일원분산분석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2011년 이후 급속한 양적 증대와 다양한 주제로 메타분석이 실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타분석 연구의 질 평가 점수는 AMSTAR 기준 11점 만점에 5.44(SD=1.44)로 보통 수준이었으며, 낮은 수준은 18편(25.7%), 중간 수준은 50편(71.4%), 그리고 높은 수준은 2편(2.9%)으로 분류되었다. 2011년을 기준으로 질 평가 점수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최근 출간된 메타분석 논문일수록 메타분석의 질 평가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유아교육 분야에서 수행된 메타분석은 방법론적인 분석과정에 따라 어느 정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반적으로 개별 연구에 대한 미흡한 질적 평가와 메타분석 연구에 대한 질적 제고 없이 양적으로만 확산되어 왔다. 이에 개별 연구들에 대한 충분한 질 검토 및 메타분석 연구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