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근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강성리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83 - 109 (27page)
DOI
10.35361/KJID.24.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특수교육 분야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논문의 동향을 알아보고, AMSTAR(Assessment of Multiple Systematic Reviews)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방법론적질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정 기준에 따라 2011~2021년까지 27종의 특수교육 관련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논문 42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논문은 발행연도에 따른 동향과 논문의 일반적인 특징을 분석하고, AMSTAR 가이드라인의 11개 평가문항에 기초하여 메타분석 논문의 질을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국내 특수교육 분야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논문은 행동 지원, 언어 및 의사소통, 학습, 자기교수/자기관리, 사회성 등다양한 주제로 수행되었으며,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학습장애 영역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둘째,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논문의 방법론적 질은 ‘보통 수준(M=5.50, SD=.94)’이었으며, ‘낮은 수준’ 5편(11.9%), ‘보통 수준’ 37편(88.1%), 높은 수준 0편(0%)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보다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연구 수행을위한 유의미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