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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5 - 2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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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시의 핵심적인 구성 원리이자 요소인 운율에 초점을 맞추어 그 교육 내용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율 개념을 재설정하고자 하였다. 먼저 운율이 현재 어떻게 가르쳐지고 있는지, 즉 어떤 시들을 바탕으로 어떤 설명과 활동이 다루어지고 있는지 현행 교육과정 및 초중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통해 분석하였다. 현행 교육과정에서 ‘운율’ 관련 내용은 이전 학령의 내용 및 활동과 별개로 독립적인 형태로 산발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대 자유시의 운율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행과 연, 구두점 등의 기능을 다루지 않고, 정형적인 율격을 지닌 현대시를 주로 제재로 다룸으로써 학습자들로 하여금 현대시의 운율을 이해하게 하는 데 문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시의 다양한 운율 실현 양상을 교육 내용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운율의 개념을 새로이 설정할 필요가 있다. 운율을 재정의하기 위해 최근의 현대시의 리듬 체계에 관한 논의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두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운율을 시의 형식적인 요소로만이 아닌 의미와 관계하는 주체적인 성격을 가진 시의 핵심 구성 원리로 볼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둘째 시를 텍스트 내적으로 구조화된 언어예술로 보기보다 독자에 의해 의미가 실현되는 담화로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분석과 검토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운율은 ‘독자에 의해 음성으로 실현되는 과정에서 의미에 관여하는 모든 음성적, 비언어적 자질’로 정의하였다. 운율의 개념을 이렇게 재정의함으로써 현재 ‘낭송, 의성․의태어, 음보율, 특정 단위의 반복’에만 한정되어 있는 운율 교육 내용이 보다 구체화, 체계화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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