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진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4집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33 - 26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현대 시 교육에서 운율 교육 내용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운율 교육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현대 시에서 운율은 시의 근본적인 형식 요소이자 핵심 내용으로 초기 교육과정부터 시의 장르적 특성으로 언급되었다. 하지만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살펴보면 운율이 시 이해에 있어 본질적인 요소로 논의되는 데에 어려움이 발견된다. 최근 교육과정에서 운율은 층위가 다른 여러 표현 방식과 함께 언급되거나 단편적 지식 학습에 그침으로써 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운율을 이해하는 데 한계를 보인다. 또한 운율 관련 교과서 수록 제재는 뚜렷한 형식과 율격을 드러내는 특정 작가의 작품이 주로 다뤄지는데, 현대 시에 나타나는 다양한 운율을 감상하고 학습하는 데 한계를 드러낸다. 이 논문에서는 최근 시행 중인 2015 개정에 의한 교육과정과 국어 교과서를 살펴 운율 교육의 실태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 읽기에서 운율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운율 교육의 위상 변화
3. 운율 관련 단원 학습활동 및 제재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