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3 - 23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동학년 교사연구공동체가 보이는 운영상의 특징을 한 혁신초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 것이다. 자료는 지방 소재 한 혁신초등학교의 동학년 교사연구공동체 모임에 대한 직접적 관찰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 등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이에 더하여 공동체 운영 일지도 입수하였다. 공동체 모임의 관찰은 두 개 학년에서 한 학기에 걸쳐 각각 3회와 1회, 총 4회를 관찰하였으며, 교사면담은 관찰의 대상이 되었던 그 두 개 학년의 교사연구공동체에 참여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집단면담과 개인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결과 이 연구의 사례가 되었던 학교의 동학년 교사연구공동체의 경우 학년의 교육과정과 수업, 생활지도 등 학년교육 속에서 이루어지는 직접적인 실천과 관련되는 것을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었으며, 교사들은 교육의 계획 뿐 아니라 계획한 교육활동의 실천과 반성에 이르기까지 함께 하는 등 전면적 수준에서 서로와 협력하고 있었다. 그런 점에서 이 연구가 살펴 본 학교의 동학년 교사연구공동체는 학교와 깊은 유기적 관계 속에서 존재하고 있었으며, 보다 효과적인 학교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연구·실천조직으로 기능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