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정 (경희대학교) 김병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5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직 경력 5~10년인 교사들이 처음 1학년 담임이 되어 겪게 되는 경험을 통해서 1학년 교사의 전문성이 어떻게 학습되는가를 탐구하고, 이 과정이 교사학습공동체적 가능성을 보여주는지 살펴보는 질적 사례연구이다. 교사들은 개인적인 희망이나 관리자의 권유로 1학년 담임교사가 되며, 자료와 정보의 수집, 연수 이수 등 자율적으로 1학년 교사됨을 준비하지만 ‘입학하는 느낌’과 같은 두려움과 설렘, 다양한 문제 상황 속에서 ‘선생님은 나에게 맞는 직업일까?’ 스스로에게 물으며 소진되는 과정 속에 있었다. 그럼에도 ‘1학년은 동학년이 좋아서’ 동학년 교사 모임을 통해 공감과 위안을 얻기도 하고, ‘아, 우리는 한 팀이구나’하는 소속감과 수평적 관계, 실천의 공유와 협력으로 서로 가르치며 배워가는 학습공동체적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1학년 동학년 교사 조직은 행정적 업무 처리의 중간 관리적 성격을 넘어 교사학습공동체로 확장・발전되어 초등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