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07 - 21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 사회와 학교에서 안전교육은 대폭 강화되어 가고 있다. 더욱이 국가에서는 학교 안전교육을 혁신적으로 개선, 강화하기 위해 초등 1, 2학년 교육과정 속에 안전교육 시간을 별도로 설치해 놓고 이를 역점을 두어 지도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실제적인 안전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마땅하고 효과적인가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가 미미하며 특히 안전교육 학습 지도의 기본적인 과정 내지 절차 및 유용한 수업 모형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시피 한 것이 현실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 의식에 터하여 초등 안전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원리 및 일반적 과정􎅔절차를 탐구하는 데 주안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먼저 국가적 수준과 안전교육 기관􎅔기구 수준 및 학자􎅔전문가들 수준에서 제시되고 있는 여러가지 안전교육 지도 이론들을 검토하여 초등 안전교육 학습 지도의 기본원리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어서 이러한 원리들에 기초하여 초등 안전교육 교수􎅔학습의 일반적 과정􎅔절차가 어떻게구안되어야 하는지를 탐구하여 인지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 및 정의적 측면을 통합적으로 추구하여 종합적 안전 능력의 함양을 지향하는 일반 모형을 제시한 후 이 모형의 전체적 및 단계별 운영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앞으로 초등 안전교육 교수􎅔학습을 보다실효적으로 운영하는 데 긴요한 구체적인 하위 수업모형들 또한 연구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초등 안전교육을 위한 수업모형들은 적어도 실천체험 중심, 탐구중심, 직접 교수 중심이라는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수업모형들이 강구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다만, 초등 안전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모형 관련 탐구가 이 연구에서 논의된 것들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앞으로 보다 많은 이론적􎛴실증적 연구들이 수행되어 안전교육의 적합성과 실효성을 더욱 제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