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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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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5 - 27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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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향수 마케팅은 이전의 후각을 활용한 향기 마케팅에서 패키지디자인을 통한 시각화의 마케팅으로 변화하였다. 특히 안나수이 브랜드의 향수 패키지디자인은 독특함과 화려함으로 여성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안나수이 브랜드 향수 패키지디자인의 조형요소를 분석하여 네일아트로 나타냄으로써 새롭고 창의적인 뷰티디자인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방법은 향수 패키지디자인의 형태, 색채, 재질의 조형요소를 분석하여 이를 이미지 스케일로 나타냈으며 실증적 연구로서 네일아트로 도출하였다. 도출된 네일아트는 인조 네일 팁에 나타냈으며 네일아트 1세트는 네일 팁 5개로 구성되며 총 15세트의 네일아트를 도출하였다. 안나수이 브랜드 향수 패키지디자인은 삼각형, 사각형, 원의 형태로 파스텔 색채와 골드, 실버, 블랙의 색채가 활용되었으며 반짝이고 투명한 재질감이 나타났다. 색채 및 연상 형용사에 따른 이미지 스케일 분석 결과 ‘귀여운’, ‘경쾌한’, ‘맑은’, ‘즐거운’의 이미지가 주로 나타났고 ‘귀여운’의 이미지가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본 상품의 브랜드 스토리를 상징화한 패키지디자인을 네일아트를 통해 재현함으로서 의미화와 상징화를 통한 스토리텔링의 뷰티아트 창작의 기초자료로의 활용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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