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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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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1 - 24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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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5․31교육개혁이 시행됐던 1995년부터 2017년까지 ‘교육행정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교육학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육’ 등의 5개 학술지에 게재된 교원정책 분야 연구 논문 352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동향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연구주제 면에서 직전 단계를 주제로 한 연구보다는 현직 교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65.34%)이 더 많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주제별로는 교원평가(18.18%), 교원양성(14.77%), 교원교육(12.78%) 등등의 순으로 활발하게 연구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시대별 연구주제 면에서 각 시기마다 집권 행정부의 선거 공약이나 주요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연구주제가 편중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셋째, 연구목적 면에서 이론적 연구와 실제적 연구가 매우 불균형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실제적 연구가 326편(92.61%)으로 이론적 연구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연구방법 면에서는 문헌연구 방법의 총량적 비중이 54%로 가장 큰 것으로 밝혀졌으나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반대로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은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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