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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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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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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61 - 47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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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비쿼터스 환경의 도래는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에 접속해 서비스 받던 기존의 온라인 교육을 더욱 진보시켜 새로운 교육방식인 u-Learning을 가능하게 하였다. u-Learning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학습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의 제공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본 연구는 u-Learning의 학습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과 공감성, 시스템 품질의 속도성, 정보 품질의 다양성과 전문성 등이 학습자만족에 정(+) 방향의 영향을 미치고, 영향의 크기는 유형성, 다양성, 공감성, 속도성, 전문성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자만족이 재이용 의도 및 구전 의도에 정(+) 방향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만족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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